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합격 후기
본문 바로가기
취미/자격증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합격 후기

by 반짝_ 2019. 2. 8.
반응형

2014-07 ~ 2014-08-09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합격 후기

 

한국사를 중학교때 이후 한번도 들어본적이 없는 전형적인 이과생인 내가 한국사를 하도록 마음 먹은건..........

(중학교를 졸업한지 10년이 넘었던 시점이지만 지금은 대략 15년이 넘었다..)


기업인적성이나 공사를 대비하려는 목적뿐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한국사를 제대로 공부한게 처음이고 애국심도 생겨서 만족하는 시험이지만 공부 당시에는 너무많이 고생했다 ㅠㅠ

(사실 2년 만료와 동시에 애국심도 같이 없어져버린것같지만 다시 보기 가장 무서운 과목이다.)


다른 사람들도 그렇듯 최태성 선생님의 고등학생용 한국사 고급 인강을 들었다.





https://www.ebsi.co.kr/ebs/lms/lmsx/retrieveSbjtDtl.ebs?sbjtId=S20130001114





최태성 선생님은 내가 들었던 교사중에 정말 최고라는 찬사를 보내고 싶다......

그리고 인강을 완강한건 이 선생님이 처음......심지어 공짜..........

임용을 준비하는 언니(지금은 현직에 계시는 교사)도 닮고 싶은 교사라고 찬사를 보내는 선생님이다. 


블로그 포스트들을 보면 책을 사지 않아도 필기로 공부해도 널널하다고 해서 나도 한번 시도를 해보았다. (돈도 아깝고 ㅠㅠ...)



하지만......................................

정말 시간여유가 철철 넘쳐서 할거 없는 분에게 추천드립니다. (하지마라)

솔직히 이건 공부하는게 아니라 예쁜 노트만들기였다고 생각이 될 뿐더러 (하지마라고)

인강이랑 자신의 공부를 빡세게 한다면 2~3주 열심히하면 되는 시험이라 생각되네요.

이렇게 노트를 예쁘게 완성한 것도 태어나서 처음이기도 하고......

단기간에 끝내려면 무조건 책을 사세요

이때는 적은 페이지가 반이 넘어가서 어쩔수 없이 울며겨자먹기로 적었지만 가장 후회하는 짓 중 하나...




공부할 시간도 빠듯한 취준생이 뭐하러 이런 짓을 했는지는 지금도 후회하는 행동 베스트3안에 든다...ㅠㅠ

괜한 블로그리뷰를 참조한 덕분에 다른분들은 2주면 딴다는 한국사를 나는 한달에 걸쳐서 한국사 공부를 했고 

심지어 성적마저 그다지 좋지 않은게 함정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ㅠㅠㅋㅋㅋㅋㅋㅋ슬퍼

2점 모자라서 2급을 땄다.

물론 나중에는 15년도? 16년도에 재시험을 봐서 88점으로 1급을 따긴 했지만

저땐 너무 쓸데없는 짓으로 시간을 보내서 상당히 아쉽다.




* 꿀tip

 

1. 한국사쌩초보라면 최태성 인강을 들어라

2. 정치/경제/사회/문화 중에 이건포기해야지 생각한 순간부터 불합....

문화파트하기싫어서 쨌다가 1급 못땄습니다. 문화파트 문제수가 정말 상당하더군요

 

3. 전근대(고조선~조선)와 근현대(~현대) 난이도는 대강 반비례

저는 근현대 점수가 좋았는데 기출을 풀어볼때

전근대가 어렵게 나오면 제 친구가 잘나오고 근현대가 어렵게 나오면 제가 점수가 잘나오더라구요...

 

4. 최태성 인강은 고등학교 교재에 맞춰져있기때문에 기출에서는 이론에서 못본 문제가 나오는 경우가 많다

이런 부분은 따로 정리를 해야하는지 어떨런지 모르겠지만 이론 열심히 보고 기출봤을때 헉...하는 경우가 있었어요

가나다라 연도별순서맞추기 문제였는데 처음보는 사건이 껴있어서 더러 틀리는 경우도 있다는...

 

5. 기출은 반드시 풀어야한다.

두번풀어라 세번풀어라 네번풀어라

중복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아요. 기출은 일단 다 숙지하고 가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 공감과 덧글은 관심종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






반응형

'취미 > 자격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화공기사 필기/실기 합격 후기  (0) 2019.02.0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