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빅 프로 조종자들이 자주하는 10가지 실수들
본문 바로가기
취미/DJI Guides

매빅 프로 조종자들이 자주하는 10가지 실수들

by 반짝_ 2019. 12. 23.
반응형


10 Common Mistakes Mavic Pro Pilots Make By DJI Support - 2017-03-17

원본 https://store.dji.com/guides/10-common-mistake-mavic-pro-pilots-make/


 

매빅 프로 조종자들이 자주하는 10가지 실수들

 

당신이 숙련된 조종가이든 단지 초보자이든, 우리는 모두 실수를 한다. 하지만 할수만 있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실수를 줄이는 게 최선의 방법이다! 매빅은 이시대의 DJI에서 가장 인기있는 드론이기 때문에 매빅 파일럿들이 드론 기체를 조종할 때 하는 10가지의 일반적인 실수들을 나열해보고자 한다.

 

1. 비전 시스템이 항상 활성화되어있을 거라 짐작한다.

매빅은 5개의 카메라를 갖추고 있으며 그 중 4가지는 전방, 후방 시야 시스템이다. 후방 시야 시스템은 VPS로 알려진 Vision Positioning System이다. 후방 비전 시스템은 당신이 13m 이하를 비행할 때 드론의 안정화를 돕는다. 전방 비전 시스템은 당신이 메뉴얼대로 비행하거나, 자동으로 시작위치에 돌아오게 할 때 (Return to Home 기능 : 매빅에 대해 더 배울 때 알게 됩니다.) 드론이 장애물을 피하도록 돕는다.

 

이 시스템들은 유용한 반면, 모든 가능한한 상황에서 사고로부터 당신을 구해줄 수는 없다. 이런 상황은 특히 어두운 곳에서 일어난다. 이 시스템들은 앰플 빛들이 필요한 기능이고, 만약 당신이 밤에 비행을 한다면, 비전 시스템들은 활성화하지 않는다. 두 비전 시스템들은 또한 스포츠 모드에서 활성화하지 않는다.

비전 시스템이 활성화가 되던지 안되던지 당신이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다. 한 가지는 기체 상태 지시계로 알려진 드론 뒤측의 LED이다. 시각 시스템이 불활성화 됬을 때 드론의 후방 불빛이 녹색으로 느리게 나타나면 GPS가 되고 있고, 노란색으로 느리게 나타나면 GPS가 안되고 있다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DJI GO 4 어플이다. 앱에서 시야 시스템이 불활성화되었는 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좌측 상단 코너에 센서 아이콘이 빨갛다면, 당신의 시야 시스템은 불활성화된 것이다.

* 하지만 한국에서는 일몰 후 촬영은 금지기 때문에 국내에선 시야 시스템이 불활성화되는 일은 없어야 할 것 같습니다~^^

 

2. 전방 비전 시스템이 모든 것을 탐지할 수 있다 생각하는 것

전방 시각 시스템은 전선줄이나 나뭇 가지 그리고 유리창같은 투명한 표면처럼 항상 얇은 물체들을 탐지할 수 없다. 매빅의 장애물 회피 능력들은 잠재적으론 당신의 드론을 구할 수도 있으나 가능한 한 항상 안전하게 비행하고 메뉴얼대로 장애물을 피해야한다.

 

3. 비행시 짐벌커버를 제거하지 않는 것

매빅의 전문용어들을 알아보자. DJI 매빅은 짐벌을 보호하는 플라스틱 2개를 가지고 있다. 한가지는 짐벌커버로 헬멧버블은 짐벌과 카메라 렌즈를 피해로부터 보호한다. 다른 하나는 짐벌 클램프로, 짐벌을 잠그고 이동 중 움직이는 것으로부터 보호한다.

 

비행동안 짐벌커버를 벗기지 않는 것은 정말 필수적인 실수가 아닌, 당신이 무엇을 하긴 원하는 가에 따라 달려있다.

비행동안 커버를 착용할 채 조종하는 것은 당신의 짐벌 카메라가 먼지나 물같은 요소들로부터 보호받는 것은 확실하다. 만약 다인이 드론을 칠 수 있는 것에 대해 걱정된다면 짐벌 커버 착용은 드론을 더 보호할 추가적인 안전장치로 사용할 수 있다. 그래서 만약 당신이 단지 지역을 탐험하거나 스포츠모드로 안전하게 줌을 사용할 계획이라면, 짐벌 커버를 착용할 수 있다. 이 것은 짐벌이나 비행 성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하지만 만약 당신니이 최고의 사진 퀄리티를 원한다면 가능한한, 커버를 제거하는게 좋은 생각이다. 예를 들어, 짐벌 커버를 벗기는 것은 렌즈 빛을 더 얻을 수 있게 되고 짐벌 커버가 더럽다면 당신의 촬영물들은 더 깨끗해 보일지도 모른다.

 

결론 : 추가적인 짐벌 보호를 원한다면 짐벌 커버를 붙이고, 가능한 한 최상의 이미지 퀄리티를 원한다면 짐벌 커버를 떼세요.

 

4. 짐벌 클램프를 떼고/붙이는 걸 잊는 것

매빅을 켜기 전에 짐벌 클램프를 떼는 것을 기억하고 비행 중일때는 짐벌 클램프를 뒤집어 놓아라.

매빅은 확실히 모든 DJI 드론 중에서 가장 빠른 설치속도를 가지고 있지만 설치때나 비행이 끝났을 때에 짐벌 클램프를 잊기 쉽다.

만약 짐벌 클램프를 끼운 상태에서 드론을 켠다면, 짐벌 모터는 짐벌 초기화를 시도할 것이지만, 결국 실패한다. DJI GO 어플 내의 기체 상태 바에서 경고창 또한 뜰 것이다.

 

5. 불가능한 환경에서 비행하는 것

우리가 요구하는 비행 불가능한 환경 몇 가지 :

- 풍속 10m/s 이상, , , 안개를 포함한 심각한 기후 상태에서 비행하지 마라

- 개방된 지역에서만 비행하라. 높거나 큰 금속 물질은 내부 나침반과 GPS의 정확성에 영향을 줄지도 모른다.

- 장애물, 관중들, 고전압 전선들, 나무, 물을 피하라

- 무선 기지국이나 라디오 송전탑근처를 포함한 고도의 전자기가 있는 지역은 피하여 방해를 최소화하라.

- 기체와 배터리 성능은 공기압이나 온도같은 환경요소에 영향을 받는다. 배터리 성능이나 기체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으니 해수면위의 19685ft(6000m) 이상의 고도에서 비행할 때 상당히 조심해라.

 

6. 브레이크에 흠집내는 것

 

당신의 매빅이 상당히 빨리 비행하는 중에 갑자기 앞에 장애물이 있다고 인식한다.

비록 당신이 기체를 앞으로 밀어서 멈추더라도 관성 때문에 약간 앞으로 움직일 수 있다.

 

이전에 토론했던 대로 전방 시야 시스템(Forward Vision System)이 그런 상황에서 기체를 보호할지라도, 전방 시야 시스템은 항상 활성화되어있고 모든 물체들을 인식하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장애물 앞으로 나아간다면, 도착하기 전에 스틱을 조정해라, 그렇지 않으면 부서질 것입니다.

 

7. 시야 밖의 장애물을 피하는데 실패했다면

 

당신의 기체가 당신의 시야 밖으로 비행(약칭 LOS, Line-of-Sight)할 때, DJI Go 앱에서 보이는 카메라뷰로 당신의 드론 주위를 볼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는 더 충돌할 가능성이 크다.

오직 시야밖에서 비행할때, 만약 완전히 시야 밖 비행이 필요하다면, 지역에서 가장 높은 장애물보다 더 높게 RTH 높이를 설정하고 비행하길 바란다.

 

8. 후진비행을 빨리할 때

 

팬텀4프로에서는 후방 시야 시스템(Rear Vision System)을 가지고 있는 반면, 매빅 프로는 그렇지 않다. 매빅 카메라가 전방만 바라보기 때문에 카메라 뷰내에서 뒤에 무엇이 있는가 보는 것은 불가능하다. 항상 충돌의 위험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후방 비행을 해야한다면 브레이크가 가능한 속도로 조종기 화면을 응시하길 바란다.

 

9. 실내 비행

 

새로운 많은 비행가들은 실내에서 테스트 비행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실내에서는 GPS 신호가 약하기 때문에 매빅에선 더욱 더 이동이 일어날 수 있다. VPS 활성화상태일때는 많은 층은 모노크롬이다.(표면 패턴과 안정화에 따라 검출되는 VPS에 대해 어렵게 만든다.). 추가적으로, 많은 층들이 카펫이 깔려있다. 카펫은 초음속을 흡수하고 DJI 드론은 초음속 센서를 안정화하여 사용한다.

만약 당신이 숙련있는 조종가거나 뭉서을 하는지 잘 안다면 어서 가서 실내 비행을 하라. 하지만 초보자라면 추천하지 않는다. DJI GO Flight 시뮬레이터를 켜고 연습하거나 실외에서 비행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10. RTH동안 오작동

 

많은 유저들이 RTH를 정확하게 사용하는 법을 모르고 있고 왜 드론이 홈포인트로 이동하는 대신 착륙하는 지, 왜 드론이 RTH를 시작하면 나뭇가지에 걸려서 앉는지 궁금해한다.

우선, 만약 홈포인트의 5미터 이내에 매빅이 홈으로 돌아오도록 시작한다면 기체는 RTH 높이에서 날아오르거나 홈포인트로 돌아오기 대신에 즉시 착륙한다.

RTH5~20미터 이내 홈포인트를 시작하거나 전방 시야 시스템(Forward Vision System)을 활성화시킨다면, 10미터로 올라갈 것이다.

10미터보다 더 낮게 비행한다면 홈포인트로 되돌아온다. 반대로, 10미터 위라면 현재 고도로 되돌아 올 것이다.

전방 시야 시스템(Forward Vision System)이 비활성화되어 있다면, 기체는 자동으로 이륙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기체가 20미터 이상 떨어져있다면, 당신이 앱에서 설정해놓은 RTH 높이로 날아오른다.

기능 시작 전에 RTH높이 보다 낮게 오른다면, 20미터는 당신이 설정해놓은 가장 낮은 RTH이다.

당신이 RC에서 정지(pause)버튼을 누른다면 RTH 과정은 언제든 멈춘다는 것을 기억하라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반응형

댓글